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배추 제대로 먹고 혈당조절 하자

by david-htj 2024. 5. 8.
반응형
반응형

양배추를 잘 먹으면 혈당이 떨어지고 당뇨 걱정이 싹 살아집니다. 양배추가 건강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니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뇨가 있으면 지켜야 하는 식이 요법이 많이 있습니다. 당뇨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은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립니다. 그리고 암이나 치매에 걸리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뇨에 걸리면 약을 처방받지만 이 약은 치료제가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시죠? 당뇨약은 높은 혈당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으로 당뇨 자체를 치료해 주지는 않습니다. 더 큰 문제는 장기적인 당뇨약을 복용할 경우 언젠가는 약의 효과가 줄어들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당뇨를 해결해야 할까요? 이 문제에 대해 해결해 주는 책이 있습니다. '약없이 혈당 낮추는 양배추 식이요법'이란 책인데요. 오늘은 이 책을 통해 혈방을 조절하기 위해 양배추를 제대로 먹는 방법,  혈당을 유지하기 위한 간단한 운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식전에 먹기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양배추 제대로 먹는 방법

이 책의 저자인 '요시다 도시히데'는 비만 당뇨병 전문의입니다. 일본에서는 의사들이 손꼽는 최고의 명의로 자주 소개되는 분입니다. 요시다 도시히데는 환자들을 진료하기 앞서 실제로 직접 여러 가지 실험을 한 결과 식전에 양배추 먹기를 고안해 냈습니다. 식전에 양배추 먹기를 도입해서 환자의 90% 이상이 체중을 감량했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에도 성공했다고 합니다.

 

식전에 양배추 먹기의 구제척인 방법은 매일 식전에 생양배추 약 200g를 먹습니다. 그럼 하루 세끼니까 600g을 드시는 것입니다. 먹을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서 드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양배추는 날 것을 그대로 10분 정도 천천히 잘 씹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배가 고프다고 빨리 먹지 말고 맛을 즐기면서 천천히 드시기 바랍니다.

 

결과적으로 포만중추를 자극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색과 영양 배합을 생각해서 양배추에 토마토, 오이, 양상추 등과 먹으면 더 좋습니다. 식전에 양배추를 먹으면 위장 점막에 심이섬유가 달라붙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는 먹은 반찬이나 밥의 흡수를 늦춰주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C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어서 주름없이 살을 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스도없이 생양배추를 먹는 것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적은 양의 소스를 뿌려 먹어도 됩니다. 레몬즙이나 폰즈소스. 들깨맛, 매실맛 등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드셔도 됩니다.

양배추 먹기 외에 적절한 운동도 필요

혈당을 낮춰주는 간단한 운동

식전에 양배추를 먹는 것에 익숙해 지면 식후에 간단한 운동도 필요합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과 움직이지 않는 것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크게 다릅니다. 식전에 양배추를 먹으면 당분 흡수가 저해되어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이후 약 30분이 지나면 식이섬유가 장으로 흘러가 섭취한 당분이 흡수됩니다. 이때 여기서 당이 더 흡수되지 않도록 반드시 운동이 필요합니다.

 

음식을 먹고 30분 후에 제자리 걸음으로 5분 동안 걷기만 해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열심히 15분 이상 몸을 움직이면 혈당은 더 내려갑니다. 운동이라고 해서 숨이 찰만큼 열심히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몸이 따뜻해질 정도면 충분합니다. 15~30분 정도 걷는 것이 이상적이며 하루에 5천보 정도면 좋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을 때는 제자리 걸음을 하기만 해도 도움이 됩니다. 걷는 것만으로도 체중이 감소되는데 체중 감소는 인슐린 효과를 향상하여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가벼운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인슐린 감수성까지 좋아져 혈당 조절이 더 잘됩니다.

 

근육은 혈당 조절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량이 많을수록 혈당이 잘 조절되기대문에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근력운동이 필수입니다. 우리 몸에 가장 큰 근육은 허벅지에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 대비 가장 효율적으로 근육량을 늘리고 싶다면 틈틈히 다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쿼트는 가볍게 할 수 있는 근력운동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